본문 바로가기
이슈/기타 행사, 이벤트, 소식 등

[유저테스팅] 1차, 2차 유저테스팅 (19.1.12 - 19.2.24)

by 은테소 2020. 7. 28.

Google Sprint 방법론을 이용하여 4-5일에 거쳐 소규모 제품 기획과 유저테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는 전체 비즈니스에 대해 빠른시간안에 팀원들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책을 찾는 방법이며, 더불어 해결책에 대해 프로토타이핑과 테스팅까지 마칠 수 있는 방법론입니다.

 

 

https://sprintstories.com/7-tips-for-the-first-ever-design-sprint-of-a-company-16682b307c1c

 

7 tips for the first ever Design Sprint of a company.

Learnings, experiences, and tips.

sprintstories.com

 

출처: 브런치(https://brunch.co.kr/@hailey-hyunjee/27)

 

 

팀은 기존에 고안하였던 아이디어에 대해 빠르게 구상하였고, 유저테스팅을 위한 프로토타입 제품은 프로토파이나 피그마와 같은 프로토타이핑 툴이 아닌 Unity Engine을 활용하여 빠르게 제작하였습니다.

 

 

 

스프린트 1-2일차 중 일부 

 

 

그리고 대망의 마지막 날, 전날 밤을 새가며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사용해 15여명의 유저들에 대하여 유저테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스프린트 5일차에 진행한 1차 유저테스팅

 

 

닐슨 노먼 그룹의 제이콥 닐슨의 사용성 테스트 그래프에 의하면 사용자 테스팅이 5명 이상이 진행되면 어느정도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본 팀도 해당 캠프 기간 중 테스팅이 10명 정도 진행된 상황에서는 유저분들의 피드백에 꽤나 일관된 패턴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s://www.nngroup.com/videos/usability-testing-w-5-users-design-process/

 

Usability Testing with 5 Users: Design Process (video 1 of 3) (Video)

Formative usability testing is best done with a small number of study participants, so that you have time and budget to test more design iterations of the user interface.

www.nngroup.com

 

 

즉, 일반적으로 유저들로 하여금 불편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었는데요, 저희는 이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해당 테스팅의 피드백을 분석하여 약 3주 후, 2차 유저테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1차테스팅의 피드백을 보완한 2차 테스팅 프로토타입 (소리중심 가상현실을 구현하였기에, 시각 UI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2차 테스팅에 대한 피드백 및 개선 사항에 대한 로드맵

 

 

2차 테스팅 피드백에서도 굉장히 많은 개선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시각 UI의 부재에서 오는 유저의 불편함은 어떻게든 해결해야 했고, 이는 3차 테스팅에서 반영할 예정입니다.

 

 

유저 테스팅을 거치며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알맞는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고 또 매우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댓글